[도서리뷰] 러닝 MySQL

Book Review

간만에 MySQL 8.0 기본서를 볼 기회가 생겼다.
현재 주력으로 5.7버전을 사용중인데, 해당 버전 이상에서 제공하는 특별한 기능들을 활용할 일이 별로 없기에 그냥 유지중이었다.
다만 새로 시작하는 프로젝트에서 기존 버전에서는 지원하지 않거나 너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는 기능들을 써보기 위해 도입하려던 중에 이 책의 서평을 진행하게 되어서 겸사겸사 사용해보려 한다.

여느 기본서들과 마찬가지로 이 책도 기본적인 설명, 설치방법, 사용방법, 추가 팁들 과 같은 구성으로 이루어져 있다.

예전에 나온 책들은 주로 물리 서버나 로컬에 설치하는 경우를 설명하고 실습을 진행했는데, 확실히 요새는 클라우드 환경이 보편화 되다보니 리눅스 배포판별 설치 뿐 아니라 OSX, 도커 환경의 세팅 방법까지 다루고 있어서 놀랐다. (MySQL 기본서를 정말 오랜만에 보는…)

SQL문의 DDL, DML, DCL에 대해 상세하게 설명이 되어있고, 프로덕션 환경에서 유용하게 사용되는 트랜젝션 팁들, 여러 대체 스토리지 엔진들에 대한 설명을 볼 수 있다.

사용자 권한 관리에 대한 부분도 50여 페이지를 할당하여 설명하고 있는데, 단독으로 사용하는 DB가 아닌 이상 각 계정에 부여된 권한 설정이 크리티컬한 보안 사고를 일으킬 수 있기에 정말 주의해야하는 부분인데, 잘 숙지해두면 새로운 계정을 생성하고 권한을 부여할 때 좀더 안전하게 설정할 수 있을 것 같다.

MySQL 서버의 옵션의 구성과 기본적인 세팅에 관해서도 다루고 있으며, DB운영 시 가장 중요한 백업과 복구에 대한 설명도 충분히 잘 되어있다. 다양한 백업/복구의 방법들과 툴들을 설명하고 있다.

서버를 구성 시 서버 설정의 모범사례를 제공하고 있다. 물론 이 책에서 안내하는 설정이 정답도 아니고, 운영하는 환경이나 목적에 따라 모두를 다 만족시킬 수 있는 절대적인 것도 아니지만 아직 운영 경험이 없거나 익숙하지 않은 신규 사용자들에게는 정말 도움되는 섹션인 것 같다.

또한 백업과 복구와 마찬가지로 정말 중요한 모니터링에 관한 내용도 비중 있게 다루고 있다.
모니터링 할 각종 지표에 대해 설명하고 있으며, 모니터링 도구, 사고/진단과 그에 대한 자료 수집 등의 내용을 알아볼 수 있다.

고가용성과 로드밸런싱에 관한 내용, 클라우드 상에서의 MySQL 운영 등에 대한 내용등도 다양하게 다루고 있어서 전체적인 설치, 운영 및 사용에 대한 내용들을 한번에 배울 수 있는 책이다.

MySQL을 이미 잘 활용하고 있던 사용자들일지라도 꾸준히 공부하지 않았다면 알지 못했을 새로운 내용들을 얻을 수 있을 것이고, 처음 공부를 시작하려는 입문자에게는 더 없이 도움되는 참고서가 될 것 같다.

[한빛미디어 <나는 리뷰어다> 활동을 위해서 책을 제공받아 작성된 서평입니다.]

바로구매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인터파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