약 2주간의 서평기간, 사실은 배송 이슈로 2주가 약간 못 되는 시간동안 서평단을 진행하였다.
오랜 기간 Backend 만 주로 개발을 하다가 간만에 Frontend 쪽을 건드려주니 재미있는 공부였다.
챕터는 총 17장으로 구성된 전체 내용 중 1장은 PWA가 무엇인가에 대한 개념적인 설명들을 하고 있으며, 2장에서는 모던 자바스크립트에서 가장 중요한 핵심 내용들을 간추려서 설명하고 있다.
자바스크립트도 정석대로 배우자면 레퍼런스만 수백페이지 이상이기 때문에 2장의 내용으로 모든 것을 깨달을 순 없겠지만 적어도 책을 따라하는데는 지장이 없도록 잘 설명이 되어있다.
기존에 프로그래밍을 접해본 경험이 있다면 더욱 이해하기 쉬울 것이다.
3장에서는 순수 자바스크립트로 PWA 를 만드는 방법에 대해 설명하고 있는데 아무리 라이브러리와 툴들이 좋아도 그 것들을 구성하고 있는 베이직한 내용을 이해하지 못한 상태로 이용한다면 기능을 100% 활용할 수 없을 것이다. 그러한 의미에서 3장을 공부하는 것은 PWA가 어떻게 구성되며 어떤 원리로 작동하는지 알 수 있는 좋은 챕터이다.
4~5장은 Vue.js 에 관한 내용들을 담고 있으며 기존에 장기효님의 Vue.js 책을 구매해서 공부한 적이 있었기에 빠른 속도로 공부를 진행할 수 있었다. 핵심적인 내용들을 다루고 있기에 뷰를 맛보기에 충분해 보이지만 역시나 좀 더 vue에 대해 깊게 알고 싶다면 vue만을 다룬 서적 혹은 레퍼런스를 참조하면 좋을 것이다.
6~7장은 Vuetify에 대해 공부 할 수 있으며 이것은 Vue에서 Google의 Material Deisgn 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최고의 프레임워크라고 한다.
여기까지가 PWA를 만들기 위한 기본기들을 익힐 수 있는 장이었고 8장부터는 Vue framework로 PWA를 만드는 실전에 들어간다.
TO-DO, 사진 갤러리 앱, 카메라 사진 갤러리, 구글 로그인 연동, 푸시 알림 서비스, 오프라인 동기화, Cordova로 하이브리드 앱 만들기, 웹앱을 안드로이드 앱으로 만들기, 구글 플레이 스토어에 앱 등록하기 등 실전에 사용하는 여러 기능들을 구현해 볼 수 있는 챕터들로 이루어져있으며 Google의 firebase와 연동을 통한 실시간 데이터 저장 및 동기화 등을 익힐 수 있다.
총평을 하자면 약간의 개발 경험이 있는 초급자가 책을 따라하면서 개발부터 배포까지 한번에 익힐 수 있는 좋은 길잡이라고 할 수 있겠다.
이 책을 계기로 최근에 개인적으로 진행중인 프로젝트를 Frontend 는 Vue.js + Vuefity로 구성하고 Backend는 Adonis.js (Node.js framework – Ruby on Rails 스타일의..) 로 구성하여 진행중이다.
구매처는 아래와 같다.
예스24 – http://www.yes24.com/Product/Goods/91724510
리디북스 – https://ridibooks.com/books/754029480
인터파크 – http://book.interpark.com/product/BookDisplay.do?_method=detail&sc.prdNo=337082884
반디앤루니스 – http://www.bandinlunis.com/front/product/detailProduct.do?prodId=4359132
알라딘 – https://www.aladin.co.kr/shop/wproduct.aspx?ItemId=248639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