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새는 백앤드 개발만 하고 있기에 FE쪽을 작업할 기회가 별로 없고.. 따라서 상대적으로 최근 개발 트랜드를 놓친다 싶은 시점이었는데 이지스퍼블리싱에서 구미가 당기는 신간이 발매되어서 서평단을 신청했고 감사하게도 당첨이 되어서 PWA 에 대해 공부를 해 볼 수 있게 되었다.
예전에 Vue.js 서적을 구매해서 공부했고, 리액트도 서평단에 당첨되어서 공부를 했었는데 그건 해당 프레임워크에 대한 서적이고 이고 SPA나 PWA에 대한 언급은 있지만 자세하지 않아서 궁금해 하던 차에 목마름을 해소해 줄 책이 나왔다.


단순히 vue.js나 vuetify의 사용법만 설명하는 것이 아니라 그 프레임워크들의 근간을 이루는 Modern Javascript의 기초를 익힐 수 있고 순수 자바스크립트로 PWA를 만들어본 후에 Vue의 기초를 쌓고 Vuetify를 배우는 순서로 내용이 진행되는데 Vue의 경우 한 번 진행했던 내용인지라 금방 진도가 빠질 것 같다.
Vuetify는 Google의 공식 Material Design으로 앱을 제작할 때 도움을 주는 UI Framework인데 최근 공부중인 Flutter에서도 Material UI를 사용하는지라 연장 선상에서 좀 더 친숙하게 다가온다.
암튼 UI쪽은 많이 코딩해보고 다른 좋은 UI들을 clone 해보는 것만이 답인 것 같다.
아무리 좋은 디자인 컴포넌트들이 많이 주어져도 그걸 적절히 조합하여 사용하지 못하면 안쓰느니만 못한 비주얼이 탄생하기에…
암튼 기대되는 마음으로 책을 따라해 볼 예정이고, 다시 한 번 서평단을 진행할 수 있게 해주신 이지스퍼블리싱과 이인호 편집자님께 감사를 드린다.